본문 바로가기
일상 다반사

윈도우10 다시 설치하기..

by ShinyJin 2018. 1. 22.

2018.01.16 - [일상다반사] - 조립식 컴퓨터로 새로 바꾸다..

 

조립식 컴퓨터로 새로 바꾸다..

전에 쓰던 컴퓨터가 오래되서.. 새해맞이 컴퓨터를 들였습니다.  그동안 조립컴퓨터를 저렴하게 구입해 썼었는데요. 이번에도 조립컴퓨터를 주문했어요. 옥션에서 다른 분들 많이 주문하는 곳

shinyjin-everyday.tistory.com

 

이전에 윗글을 쓴 적이 있었는데요, 

한동안 구형 컴퓨터에 윈도 7 쓰다가 이번에 새로 컴퓨터 바꾸고 윈도 10을 설치하다가 뭐가 뭔지도 모르고 윈도 10 N 버전을 설치했었습니다.

그럭저럭 써왔는데 알고보니 window media player가 설치가 안되었더군요.

어도비 프리미어 설치하고 동영상 편집 좀 배워보려고 했는데 window media player가 없다고 실행이 안되었습니다.
한참 알아보니 윈도우 미디어 팩을 설치하면 된다기에 해봤는데 어쩐 일인지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가 설치가 잘 안 되는 것이었습니다. 

몇 번을 다시 해봐도 안돼서 그냥 윈도를 새로 깔자.. 생각하고 오늘 오후부터 시작했었죠. 
저는 이전에 제가 해봤던 방법 그대로 해보려고 했어요. 

우선 8G짜리 빈 usb 하나 준비합니다.


링크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Windows 10 다운로드

Windows 10용 ISO 파일을 다운로드한 경우, 해당 파일은 선택한 위치에 로컬로 저장됩니다.컴퓨터에 타사 DVD 굽기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으며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설치 DVD를 만들려는 경우,

www.microsoft.com

저 화면에서 usb에 윈도우를 설치하시려면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클릭하셔서 나오는 작은 용량 파일을 실행시킵니다.



그러면 윈도우 미디어 설치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계속 진행시키다 보면 다른 미디어(DVD 또는 usb에 설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항목을 선택하고 설치할 usb를 선택하시면 해당 usb에 윈도우10 미디어를 설치 시작하죠.

그런 다음 윈도우를 다시 켜면서 부팅 화면으로 들어가는 키 (이건 컴퓨터마다 다릅니다. 제 컴퓨터는 f11이었고요. 시작할 때 까만 바탕화면에 뜹니다. 잘 보시고 해당 키를 여러 번 눌러 부팅 화면으로 들어가셔서 usb부팅을 선택하시고 윈도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해서 1차로 윈도우10 home을 설치했는데...(N버전 아님)
아니 왜 인터넷이 연결 안된다고 나오는 건지요.
이더넷 설정이 제대로 안되고 계속 오류 나는 것이었습니다.

옆에 나란히 공유로 연결되어 있는 아이맥은 문제없이 잘 되는데요..  
그래서 맥에서 계속 이더넷 설정에 대한 것들 다 찾아보고 그대로 따라서 해봤는데요.. 

결론은 다 실패했습니다;;;;

이더넷을 껐다 켜보기도 하고.. 명령어입력도 다 따라 해 봤는데 안되는 거예요..
그래서 윈도를 다시 설치해봤는데도 안돼서...
usb에 윈도 만드는 작업부터 다시 해보려고 구형 PC를 연결해서 저 위 화면으로 접속해 들어가 다시 만들었습니다.
새로 만든 윈도우 설치는 잘 될지 모르겠네요.. 지금 이제 막 만들어졌거든요.
 
이 글은 맥에서 쓰고 있습니다^^ 저 위 화면은 아까 제일 처음 캡처해둔걸 맥 쪽으로 옮겨놨던 거고요...
새해부터 새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매일 포스팅 한 개 이상씩 최소 2~4개씩은 써보려고 결심한 걸 지키기 위해 쓰고 있습니다.
사실은 윈도 10 설치 성공기를 쓰려고 했는데 일차적으로는 실패 기를 쓰네요.

새로 만든 설치 usb로 성공하게 되면 추가 포스팅을 써야겠습니다. 

이 글을 임시저장해놓고 추가로 적어도 될 것 같지만.. 일단 한 단락 끝내고 새로 쓰는 게 낫겠다 싶네요.

제발 성공했으면 좋겠습니다.
윈도 7 끄는 와중에 업데이트를 하느라 좀 시간 걸리네요.

만약 이렇게 해도 안되면.. 컴퓨터 구입한 곳에 전화드려봐야 할 것 같네요..

 

----------------------------------------

 

길게 포스팅할 건 아닌 것 같아 여기 추가합니다. (한번 포스팅 한 글을 수정하면 저품질로 밀리기 쉽다던데)

새로 만든 usb로 윈도 재설치 성공했습니다. 이제 인터넷 연결 잘 되네요.

간단히 설정 마치고 외장에 백업해둔 파일 옮기는 건 내일 해야 할 것 같네요.

혹시 이런 비슷한 상황을 만나신 분들께 혹 도움될까 하고 적어봅니다.

 

인터넷, 모뎀, 공유기, 랜선 등에 아무 문제없고 윈도 재설치 하자마자 이더넷이 안되시면 윈도우 설치를 다시 해보시고

그래도 안되시면 윈도를 usb에 설치하는 과정부터 다시 다 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