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먹거리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식품들

by ShinyJin 2021. 5. 14.

이번 포스팅은 면역력을 강화하는 식품에 대한 것입니다.

감기나 각종 질병, 코로나 19에 우리 몸이 잘 대처해서 약하게 앓거나 중증으로 가는 일이 적어지려면 먹거리를 잘 챙겨 건강관리를 잘해야겠습니다. 

면역력을 강화하는 식품들을 살펴볼까요.

 

 

 요구르트 및 기타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즉 우리 몸을 돕는 유익균들은 대장에 제일 많이 분포하며 우리 몸 여기저기서 살고 있는 우리 건강에 도움되는 유익한 미생물들을 말합니다. 이 유익균들은 대식세포, 암세포를 전문으로 없애는 자연 살해(NK) 세포, 항원 특이적 세포 독성 T 림프구의 활성화시키고  항원을 만났을때 과도한 사이토카인 방출하는 과도한 세포 면역 반응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요구르트로는 고품질의 유기농 요구르트가 최고입니다.(무가당이면 더 좋고요.) 요구르트에는 또한 면역 체계에 좋은 비타민 D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구르트 제조기로 집에서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다른 프로바이오틱스가 포함된 발효 식품으로는 김치, 된장, 소금에 절인 양배추(사우어 크라우트)등도 좋죠. 특히 요즘은 김치가 세계적인 슈퍼푸드로 알려지고 있답니다.

 

 

마늘

마늘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특성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마늘은 림프구의 증식, 대 식세포 식균 작용을 자극하고, 인터루킨-2, 종양 괴사 인자-알파 및 인터페론-감마의 방출을 자극하기 때문에 악성 종양 위험 증가와 관련된 면역 반응의 억제를 예방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면역 체계를 손상시키는 무언가가 있다면 마늘이 다시 면역 체계를 동등한 수준으로 되돌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마늘을 구우면 독한 매운 맛은 줄어들고 면역을 강화하는 성분은 남아 좋다고 합니다.

 

 

 

귀리와 보리

귀리 베타 글루칸 (ObetaG)을 함유 한 귀리와 보리는 동물의 면역 기능을 향상하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2004년 한 연구에서 적당한 운동과 결합 된 수용성 귀리 섬유는 생쥐의 면역 기능을 증가시키고 감염, 특히 호흡기 감염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귀리와 보리의 풍부한 섬유질은 소화 시스템을 원활하게 유지하여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합니다.

 

 

녹차

녹차는 일부 퇴행성 질환으로부터 보호하고 일부 종양세포 또는 발암 물질 치료로 인한 면역 기능 장애에서 면역 조절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덧붙여서, 그것은 또한 폐암, 결장암, 식도암, 구강암 및 위암의 예방과 관련이 있으며 여러 만성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비타민 C

비타민 C야 말로 최고의 항산화제이고 면역 세포들을 강화시키는 비타민 중 한 가지이죠.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타민 C 정제로 보충하지만 비타민 C는 오렌지, 시금치, 브로콜리, 석류 및 토마토를 포함한 많은 식품에서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 C와 아연을 적절히 섭취하면 감기 증상이 완화되고 감기를 포함한 호흡기 감염의 기간이 단축된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또한, 

비타민 C와 아연은 폐렴, 말라리아 및 설사 감염의 발병률을 줄이고 결과를 개선한다네요.

 

생강

생강은 퇴행성 질환 (관절염 및 류머티즘), 소화기 건강 (소화, 변비 및 궤양), 심혈관 질환(경화증 및 고혈압), 구토, 당뇨병 및 암을 비롯한 여러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잠재적인 가능성이 있습니다.

생강의 건강에 미치는 대부분의 효과는 항 염증 및 항산화 효과로 귀결되지만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감기에 걸리면 예부터 따뜻한 생강차를 마셔왔던 것입니다. 

 

 

 

올바른 식습관이 면역 체계에 미치는 영향은 사실입니다.

인스턴트 음식으로 끼니를 때우며 좋은 음식을 충분히 먹지 못하면 면역 체계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저도 젊었을 때는 대충 먹어도 사는데 크게 힘들지 않으므로 인스턴트 음식이나 패스트푸드 등으로 아니면 집에서 먹어도 반찬을 대충 차려먹고 적당히 먹었었는데

그럴 땐 감기 한번 걸리면 오랫동안 낫지 않고 고생했었네요.

조금 신경 써서 챙겨 먹게 되니 요즘은 오히려 예전보다 건강해진 느낌입니다.

 

아직 코로나 19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요즈음이야말로 면역력을 강화하는 먹거리들로 잘 챙겨 먹어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